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6c9ce794e3359e7b1a32275d3df6c300558ae6bc" /> 불안장애 증상과 극복 치료방법
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불안장애 증상과 극복 치료방법

728x90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적절한 강도의 불안은 자연스러운 감정이고 상황을 예측하고 위험을 대비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런 불안이 지속적으로 계속 유지되거나 강도가 심하게 느껴져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치는 정도라면  불안장애를 의심해 보고 하루라도 빨리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불안장애의 정의와 원인

 

매일 걱정이나 근심이 끊이지 않고 힘들어지고  정확한 이유도 없는데도 매사 불안하고 걱정이 됩니다. 이로 인하여 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질환을 말합니다. 불안한 느낌이 지나치게 나타나며 다양한 신체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불안장애는 유전적 요소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불안이나 우울 등의 정서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뇌신경 내의 신경전달물질의 부족 또는 과다, 뇌의 구조와 기능적 변화와 인지행동적인 부분까지도 불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불안을 느끼게 되면 교감신경이 흥분 외어 호흡이 증가하고 어지럼증과 두통, 심장 박동수의 증가와 같은 신체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로 인한 일상생활이 어렵다면 불안장애로 진단됩니다.

불안장애의 빈도는 전체 인구의 25% 정도이고 특히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정도 많다고 합니다. 불안 장애는 다른 정신장애 또는 우울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불안장애 유형과 특징증상

 

불안장애는 불안을 느끼는 증상 외에 여러 가지 종류가 다양합니다.

 

 

1. 범불안장애 

불필요한 걱정에 과도한 불안과 걱정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평범하고 일상적인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과도한 불안이 생기면서 다른 불안 장애나 우울증과 함께 발생하기도 합니다. 

안절부절못하거나 긴장 초조

쉽게 피로감을 느낌

집중하는 데 어려움이 많음

매사 짜증이 있음

두통, 근육통, 복통 등 통증이 잦음

걱정, 불안의 감정 제어가 힘듦

수면 문제(잠들기 어렵고 잠을 유지하는데 어려움)

 

 

 

 

2. 공포증

특수한 상황이나 특정 대상에 대해 심한 두려움과 공포를 느낍니다. 

사회공포증 : 낯선 사람들 앞에서 발표나 연설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두려움과 불안이 과도하게 나타납니다. 

광장, 특정 공포증 : 넓은 장소나 좁은 공간을 두려워하며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3. 공황장애

반복적인 공황발작과 두려움이 비정기적으로 급작스럽게 나타납니다. 숨 막힐듯한 질식감과 가슴 두근거림, 두려움에 긴장을 많이 하게 됩니다.

 

 

 

 

4.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충격적인 사고 이후 그 당시 상황이 반복적으로 떠올라 불안상태가 지속되어 일상생활에 매우 어려움을 겪습니다. 해리현상, 공황발작, 환정 등이 후유증으로 생길 수 있으며 기억력, 인지기능 문제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5. 신체적 증상

손바닥, 발바닥, 얼굴, 겨드랑이에 땀이 많이 나며 추운 곳에서도 식은땀이 날 수 있습니다.

손과 발이 차가울 수 있습니다.

소변을 자주 보거나 아랫배가 불편하여 소화 장애로 잦은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 경직과 통증 또는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쉽게 피로해집니다.

목에 무엇인가 걸린 것 같은 이물감을 느끼고 호흡이 빠릅니다.

 

 

 

 

 

불안장애 극복방법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다 보면 불안 증상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내가 할 수 없는 것에 매달리고 집착하게 되면 불안감만 더 커지게 될 것입니다.

 

불안장애로 인해 회피하거나 집에만 있게 되면 오히려 악화되기 쉬우니 평상시와 똑같은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면 도움이 됩니다.

 

마음이 답답하고 불안할 때는 명상을 해봅니다. 오로지 나만을 위한 시간을 가지면서 두려움, 걱정들을 해소할 수 있을 것입니다. 

편안하고 조용한 음악을 틀어놓고 음악에 집중하다 보면 마음이 편안해질 것입니다.

명상을 하면서 나를 제삼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며 가볍게 조언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주변에 친한 지인과 마음을 터놓고 얘기하다 보면 나를 위한 조언을 해주기 마련입니다. 그런 제삼자의 조언의 말들을 머릿속에 떠올리며 나 자신에게 조언해 줍니다. 바로 나 자신에게 메타인지를 해주는 것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