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 name="naver-site-verification" content="6c9ce794e3359e7b1a32275d3df6c300558ae6bc" /> 가임기 임신확률 성관계시 임신가능성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임기 임신확률 성관계시 임신가능성

728x90

임신 계획이 없는 경우에는 가임기에 성관계를 가졌을 때 임신이 되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관계 시 원하지 않는 임신으로 인해 문제가 될 수 있다면 꼭 체크해 봐야 하는 가임기에 임신가능성이 높은 임신확률 및 몇 가지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임기 계산방법(배란기간 체크하기)

 

생리시작일에서 14일을 빼줍니다. 이 날이 바로 배란일입니다.

배란일에서 앞으로 5일가임기 시작일

배란일에서 뒤로 2일가임기 종료일입니다. 

 

∴  약 일주일 정도가 가임기간입니다.

 

 

 

 

평소 생리주기 파악하기

배란일에 임신 확률이 가장 높다고 알고 있겠지만 9만 8천 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보면 당일은 임신 확률이 20% 정도이며, 배란이 되기 하루 전날이 42%로 가장 높았고 그 전전날은 33% 정도로 두 번째로 높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배란 3일 전부터 관계를 가지는 것이 가장 좋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임신계획에 있는 분들은 가임기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규칙적으로 시도를 해야 가장 좋다고 합니다.

반대로 임신을 원치 않는 분들 중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분들은 한 달에 배란이 두 번, 혹은 두 달에 한 번꼴로 일어날 수 있어서  정확한 배란일과 가임기간을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배란 증상으로 임신 가능성을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관계일에 아랫배가 당기듯이 아팠다거나 점액질의 분비물이 많고 가슴이 땡땡하게 붓고 유두가 예민해지는 거 같다고 느끼면 배란 기간일  확률이 높습니다.

 

 

 

 

배란 점액 측정하기(생리주기가 불규칙한 경우)

 

생리주기가 불규칙한 분들은 가임기간 확인이 어려워서 곤란한 경우 배란점액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배란이 되기 5~6일 전부터 계란 흰자와 같은 점액이 약간 축축한 정도로 느껴집니다. 시간이 지나며 점성이 점점 짙어져 손으로 늘렸을 때 5~8cm까지 늘어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형태로 배란일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배란 점액은 정자가 자궁 내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산성을 띄는 질 내에서 알칼리성인 정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질 내부를 알칼리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정자를 함유하고 있다가 배란일에 맞춰 천천히 정자를 방출해 내는 기능도 합니다.

 

 

 

 

 

 

질 외 사정(쿠퍼액도 조심해야 함)

남성의 정액이 질 내에 삽입되지 않는 질 외 사정을 했다고 하더라도 임신 가능성은 급격히 낮아지지만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사정 전에 나오는 쿠퍼액이 그 이유입니다. 

 

쿠퍼액의 경우 남성이 성적으로 흥분했을 때 요도관을 통해 자연스럽게 분비되는 맑고 끈적한 알칼리성 점액의 물질입니다. 이러한 쿠퍼액도 아주 소량이지만 정자가 들어있고 쿠퍼액으로 인한 임신이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가능성은 낮아도 안심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쿠퍼액은 요도를 코팅해 주며 산성인 질 내부의 환경도 알칼리성으로 중화시켜 정자의 생존성을 높여주는데 좋은 조건입니다. 또한 미끌거리는 성질로 윤활유 역할도 해줍니다. 

 

 

 

 

 

 

 

임신테스트기, 피검사로 체크해 보기

 

보통 관계 후 2주가 지나야 임신테스트기로 임신확인을 알 수 있다고 하지만 원포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면 관계 일로부터 10일이 지나면 확인이 가능하고 산부인과에서 피검사를 하면 8일이 지난 후부터 임신여부 확인 가능합니다.

 

 

 

 

 

 

 

피임에 실패했다면


성관계 시 피임을 하지 않아서 임신 가능성이 높다면 산부인과에 가서 사후피임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면 됩니다. 늦어도 관계 후 72시간 내에 복용해야 합니다. 

 

 

 

 

 

 

 

생리 중 성관계는 안전할까?

 

생리 중 관계는 임신확률에 안전할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또한 생리 중에는 평상시보다 생식기관 내의 면역력이 약해져 있고 자궁경부가 열려 있는 상태라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따라서 자궁까지 직접적으로 감염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질염, 자궁경부염, 자궁내막염 등 다양한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커집니다.

 

 

 

 

 

가임기 뜻과 증상, 배란일 계산 방법 총정리

 

가임기 뜻과 증상, 배란일 계산 방법 총정리

아기를 기다리고 있는 부부들이나 혹은 임신을 원치 않는 사람들에게 가임기와 배란일은 알아두면 상황에 맞게 대처가 가능한 필수 정보입니다. 이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월경주기, 착상혈,

jincoco.tistory.com

생리시 다이어트 황금기 건강하고 효과적인 월경 다이어트 방법

 

생리시 다이어트 황금기 건강하고 효과적인 월경 다이어트 방법

모두 알고 있는 기본적인 월경주기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가임기 여성의 자궁내막은 주기적으로 배란된 난자가 수정에 실패하면서 자궁내막이 저절로 탈락되며 반복되는 현상

jincoco.tistory.com

 

728x90